유치원 임용고시/기출 문제

2021 유치원 임용고시 기출문제 + 정답 정리 (기출문제 다운받는 사이트)

혜야랑 2021. 1. 11. 15:50

 

안녕하세요 혜야랑 입니다☺

 

오늘은 2020년 11월 7일에 시행된

'2021 유치원 임용고시' 기출문제와

정답을 표로 정리해 보려고 해요!

 

먼저 기출문제를 다운받는 곳을 소개해 드리면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사이트->자료마당->기출문제->초등교사임용시험

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노란색 동그라미에서 보이는 것처럼 연도별로 논술과 교육과정A, 교육과정B를 모두 다운받으실 수 있어요

 

저는 여기서 문제를 다운로드 받은 후 

정리하기 쉽도록 화면을 캡처해서 한글파일로 다시 정리해보았어요

 

이렇게 문제 간격을 넓혀서 그 아래 관련 이론들을 필기할 수 있도록 했어요

 

2021 기출문제A.hwp
1.99MB
2021 기출문제B.hwp
1.73MB

이건 제가 한글 파일로 정리한 기출문제 A,B입니당

필요하신 분들을 다운받으셔서 문제 간격 자유롭게 설정하시고 복사하셔서 쓰세용❤ㅎㅎ

 

저는 이렇게 정리했다가

제 글씨체도 별로 마음에 안 들고.. 생각보다 한눈에 쏙 들어오지 않아서

B형 문제부터는 한글 파일로 정리했어요ㅎ.ㅎ

 

 

 

위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들어가 보신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유치원 임용고시는 정답을 공개하지 않는 시헙입니다.ㅜ

그래서 저도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뭐 이런 시험이 다 있어!!ㅜ.ㅜ라고 생각했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답을 정리해 보았어요!

 

아 그리고

※서술형은 저의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간 답안이기 때문에 참고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후에 시간이 된다면 답으로 생각한 근거에 대해 분석한 글을 조금식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과정 A

1 1)  창의력
㉡ 배려
2)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3) 유아에 대한 이해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
2 1) ① 복도까지 나가서 그릴 수 있도록 허용해 주었다.
② 유아들이 만든 구성물을 치우지 않고 며칠 간 그대로 두어 계속 놀이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2) ㉠ 기술적 수준 ㉡ 비판적 수준
② 비판적 수준은 도덕적이고 윤리적이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어떤 교육적인 활동이나 경험이 공평하고 평등하며 행복한 삶을 이끌어주는 것에 초점을 둔다.
3 1) ㉠ 소극적교육
㉡ 감각
2) ① 계속성의 원리
② 성장
3)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4 1) ① 조작적 동작은 물체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며 사물에 힘을 주고 받는 동작이다.
② 공차기
2) ① 교실 주위를 스키핑으로 나선을 그린다. 리본을 지그재그로 높이 흔들기도 하고 즐겁게 놀이한다.
② 바닥경로는 바닥의 선을 따라 이동 하며 만들어지는 것이고   
    공중경로는 공중에서 소도구를 이용한 움직임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로라는 차이점이 있다.

(저장까지 다 했는데 다시 들어와보니 표가 다 깨지고 수정도 안되서 지우고 한글 파일에서 다시 만들었어요.....ㅜㅜ)

 

 

교육과정 B

 

위에 답들은 제가 시험때 적었던 서술과

다양한 개론 각론 서적들을 참고해서 정리해 보았어요.

 

물론 개인적으로 정리한 답안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임용을 공부하시는 선생님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