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임용고시/개론

[유아임용] 혜야랑_ 교사론1(교직관,유치원 교사가 전문직인 근거,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 핵심역량)

혜야랑 2020. 4. 6. 16:56

안녕하세요~ 혜야랑입니다♥

이번주는 교사론에 대해 공부해 볼께요.

 

교사론 목차

더보기

#1 유아교직의 전문성 -1.교직관

                                         -2.유아교사가 전문적인 근거

                                        -3.교사에게 필요한 지식

#2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1. 유아교직의 전문성

1. 교직관

교사를 보는 관점에는 크게 6가지(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공직관, 장인관, 예술가관)가 있어요.

*성직관 : 특별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사랑과 봉사, 희생과 세속적인 일에 관심을 두지 않는 직업관

*노동직관 : 가르치는 일은 노동이며, 가르치는 사람은 노동자로서 주어진 교육과정을 충실히 전달하는 직업관

*전문직관 : 자율적인 의사결정자로서 전문적 지식과 전문적 기술을 가진다는 직업관

*공직관 : 학생의 잠재적 가능성을 발전시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인적자원으로 키워내는 직업 관 (누리과정의 목적에서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한다'가 여기에 해당하는 직업관이다.)

*장인관 : 가르치는 일은 기술이고 가르치는 사람은 장인으로서 얼마나 능숙하게 학급을 운영할 수 있는 가

* 예술가관 : 가르치는 일은 예술로 가르치는 사람은 유아의 개성을 잘 살려 좋은 음악을 만들어 내는 지휘자이다. 개인차를 고려하고 창의성과 교사의 직관이 필요하다.

Q. 내가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교직관은? (2차관련)

자기 생각을 한 번 적어보고 밑에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다른 사람이 적은 글을 먼저본다면 자기생각을 끌어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답니당)

더보기

제가 생각하는 유치원 교사의 교직관을 세 가지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첫째, 유치원 교사는 성직관입니다. 이는 유아들을 사랑으로 대하며, 다른 직업들에 비해 희생과 봉사의 정신이 필요한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유치원 교사는 전문직관입니다. 이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유치원 교사는 예술가관입니다. 이는 유아의 개인차를 중요시 여기고, 놀이를 통해 개별 유아에 따른 개성을 발달 시켜 획일화 되지 않은 유아로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유아교사가 전문적인 근거 (2차 관련)

유아교사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입니다. 또한 다른 직업에 비해 자율성이 높아 많은 책임감을 가지는 직업입니다. 왜냐하면 초중등학교에선 정해진 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하지만 유치원 교사들은 직접 활동을 계획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유아에 맞는 다양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딜레마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이때 올바른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유치원교사의 윤리강령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유아교육은 사회봉사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맞벌이 가정을 위해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모교육등의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유치원교사는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맞춰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해 나가야 하며,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이타성을 가진 집단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유아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사는  정치적 중립을 유지해야 합니다.

3.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

교사 양성에 필요한 지식

전문적 지식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사만의 지식
실천적 지식 기존의 지식을 실제상황에 맞도록 가치관과 신념을 바탕으로 통합하고 재구성한 지식
교양 지식 여러 분야에 걸친 폭넓은 지식

슐만-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의 유형

명제 지식 시간과 공간을 초원하여 모든 상황에 적용가능한 규칙이나 원리
절차 지식 명제지식이 실제상황에 적용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아는 것)
사례 지식 하나의 원리가 실제 상황에 다양하게 적용된 예
실천적 지식 -엘바즈(2015출제) 기존의 지식을 실제상황에 맞도록 가치관과 신념을 바탕으로 통합하고 재구성한 지식
암묵적 지식 - 폴라니(Polanyi)

내면적 지식, 언어로 설명하기 힘듬

ex) 두명의 교사가 같은 교육과정을 가지고 수업을 할 때, 유아들은 교사의 암묵적 지식에 의해 매우 다른 질의 학습을 경험한다.

암묵적 지식 ↔명시적 지식 : 언어로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는 지식

내러티브적 지식

내러티브(=말하다)

스토리텔링과 유사,이야기를 조직하고 전개하기 위해 이용되는 각종 전략이나 형식 등을 포괄

내러티브적 지식

*내러티브 탐구 

- 코넬리와 클란다니(Connelly&Clandinin)

-질적연구 방법, 고사들의 오랜 경험에서 누적된 개인적 기억이 '이야기'를 통해 들어나도록 탐구

-구술되는 서사, 실천적 암묵적 지식을 가장 부드러운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돕는다.

- 장학에서 '교사이야기 쓰기'가 여기에 해당함

*내러티브 교육과정

 - 브루너

- 스토리텔링 교수법, 심미적 교수법의 핵심요소

-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수업설계를 해 나갈때 교사가 어려운 지식을 즐거운 문학적 이야기로풀어나가는 교수방법(ex.초등 수학. 호진이는 호빵을 3개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진수도 호빵을 3개 가지고 왔어요 그럼 호빵은 총 몇 개 일 까요?)

(표로 정리하는건 너무 어렵네용... 표 조절이 잘 안되서 조금 속상..)

#2.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2019개정 누리과정에서 역량에 관련된 내용도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도 암기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ㅎ

OECD. 핵심역량 이질적 집단에서 상호작용하는 능력 다문화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로 소통하는 능력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능력 가치관의 변화가 빠른 `다원화 사회 속에서 주도적이고 독립적으로 의사결정과 행동하는 능력
여러 도구를 상호작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급속도로 발달하는 사회 속에서 창의적 도구를 활용하여 소통 할 수 있는 능력

 ('다원화 : 사회구성원의 이해관계와 생활양식, 가치등이 다양해 지는 현상)

2015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공동체 역량 공동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로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
자기관리 역량 자아정체감과 자신감을 가지고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감
의사소통 역량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
심미적 감성 역량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가짐
지식정보처리 역량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 함
창의적 사고 역량 새로운 것을 창출

* 저는 앞글자를 따서 '공자가 말하길 의심이 많으면 지창한다' 라고 외웠어요.ㅎㅎ

 

교사론은 2차 면접이나 논술과 관련해서 문제들이 많이 나오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저는 공부를 하면서 어떤 문제로 나올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한번 저만의 생각을 더해서 적어보려고 해요

여러분들도 한번 미리 적어본다면 나중에 많은 도움이 되실꺼에요!

자신이 생각하는 교직관이나 유아교사가 전문직인 이유 등에 대해 생각하신게 있다면 댓글에 많이많이 남겨주세용ㅎㅎ 서로 의견도 교환하구 함께 공부해요♥

 

내일은 교사의 권리와 의무, 자질에 대해 공부할 예정입니다!

남은 시간도 화이팅 해요 우리!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