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œ μΉ˜μ› μž„μš©κ³ μ‹œ/개둠

[μœ μ•„μž„μš©] ν˜œμ•Όλž‘ _ 놀이이둠1 (ν”Όμ•„μ œ)

ν˜œμ•Όλž‘ 2020. 4. 3. 00:06

 

μ•ˆλ…•ν•˜μ„Έμš”~ ν˜œμ•Όλž‘μž…λ‹ˆλ‹€πŸ’•

μ €λŠ” 였늘 놀이이둠에 λŒ€ν•΄ κ³΅λΆ€ν–ˆμ–΄μš”

κ·Έ 쀑 μΈμ§€λ°œλ‹¬μ  λ†€μ΄μ΄λ‘ μ—μ„œ ν”Όμ•„μ œμ™€ 비고츠킀에 λŒ€ν•΄ μ„€λͺ…λ“œλ¦¬λ €κ³  ν•΄μš”.

 

ν”Όμ•„μ œμ™€ λΉ„κ³ μΈ ν‚€λŠ” λ‘˜λ‹€ μΈμ§€λ°œλ‹¬μ΄λ‘ κ°€μ—μš”

ν•˜μ§€λ§Œ ν”Όμ•„μ œλŠ” - 인지적 μƒν˜Έμž‘μš©μ΄λ‘ μ„ μ£Όμž₯ν–ˆκ³ 

λΉ„κ³ μΈ ν‚€λŠ” - μ‚¬νšŒμ  μƒν˜Έμž‘μš©μ΄λ‘ μ„ μ£Όμž₯ν–ˆμ£ !

즉, ν”Όμ•„μ œλŠ” 인지(사고)λ₯Ό 더 κ°•μ‘°ν•˜μ˜€κ³ , λΉ„κ³ μΈ ν‚€λŠ” μ‚¬νšŒμ (문화적)μš”μ†Œλ₯Ό 더 κ°•μ‘°ν•œ 것을 μ•Œ 수 μžˆμ–΄μš”.

 

자, λ†€μ΄μ΄λ‘ μœΌλ‘œ λ“€μ–΄μ™€μ„œ

ν”Όμ•„μ œλŠ” μœ μ•„κ°€ 인지가 λ°œλ‹¬ν•˜λ©΄μ„œ μžμ‹ μ˜ μΈμ§€λ°œλ‹¬ 단계에 λ§žλŠ” 놀이가 이루어진닀고 μ–˜κΈ°ν•΄μš”

그럼 λ¨Όμ € ν”Όμ•„μ œμ˜ μΈμ§€λ°œλ‹¬ 단계와 그에 λ”°λ₯Έ λ†€μ΄λ°œλ‹¬ 단계λ₯Ό μ•Œμ•„λ΄…μ‹œλ‹€.

μΈμ§€λ°œλ‹¬ λ†€μ΄λ°œλ‹¬  
κ°κ°μš΄λ™κΈ° μ—°μŠ΅λ†€μ΄ μ‹ μ²΄μ˜ κ°κ°μš΄λ™μ„ μ—°μŠ΅ν•˜λŠ” 즐거움 λ•Œλ¬Έμ— κ·Έ 행동을 λ°˜λ³΅ν•˜λ©° 놀이
μ „μ‘°μž‘κΈ° 상징놀이 κ°€μž‘ν™” 놀이(~인척)
ν˜•μ‹μ  μ‘°μž‘κΈ° κ·œμΉ™μžˆλŠ” κ²Œμž„ 인지λŠ₯λ ₯이 λ°œλ‹¬λ˜λ©΄μ„œ ν•˜λŠ” 놀이(κ·œμΉ™)

 

이 λ•Œ μ €λŠ” μ—°μŠ΅λ†€μ΄μ—μ„œ μ–΄λ–»κ²Œ μƒμ§•λ†€μ΄λ‘œ λ„˜μ–΄κ°€κ²Œ λ˜λŠ”κ±΄μ§€ κΆκΈˆν–ˆμ–΄μš”.

 

ν”Όμ•„μ œλŠ” μ—°μŠ΅λ†€μ΄μ—μ„œ λ‹¨μˆœνžˆ 신체λ₯Ό 가지고 λ†€κ±°λ‚˜ 신체λ₯Ό μ΄μš©ν•΄μ„œ 사물을 반볡적으둜 μ›€μ§μ΄λŠ” λ†€μ΄μ—μ„œ->

사물을 κ·ΈλŒ€λ‘œ 가지고 λ†€μ΄ν•˜λŠ” 것이 μ•„λ‹Œ, 사물에 λ‹€λ₯Έ 의미λ₯Ό λΆ€μ—¬ν•˜λŠ” 상징적 μ „ν™˜μ΄ μ΄λ£¨μ–΄μ§€λ©΄μ„œ 상징놀이가 λ‚˜νƒ€λ‚œλ‹€κ³  λ³΄μ•˜μ–΄μš”.

예λ₯Ό 듀어보면

EX) μ§€μš°κ°œλΌλŠ” 의미λ₯Ό 가지고 μžˆλŠ” 사물에 κ±°λΆμ΄λΌλŠ” λ‹€λ₯Έ 의미λ₯Ό λΆ€μ—¬ν•˜μ—¬ 거뢁이인 것 처럼 λ†€μ΄ν•˜λŠ” 것을 μƒμ§•λ†€μ΄λΌκ³  λ§ν•΄μš”.

ν”Όμ•„μ œμ˜ μ£Όμž₯을 λ‹€μ‹œ ν•œλ¬Έμž₯으둜 정리해보면

μ˜λ―Έκ°€ μžˆλŠ” 것에 λ‹€λ₯Έ 의미λ₯Ό λΆ€μ—¬ν•˜λŠ” 상징적 μ „ν™˜μ΄ λ‚˜νƒ€λ‚˜λ©΄μ„œ 상징놀이λ₯Ό ν•œλ‹€.

(이 λ¬Έμž₯은 λ‚˜μ€‘μ— λΉ„κ³ μΈ ν‚€μ˜ μ£Όμž₯κ³Ό λΉ„κ΅ν•΄μ„œ μ•”κΈ°ν•˜λ©΄ μ’‹κΈ° λ•Œλ¬Έμ— κΈ°μ–΅ν•΄ μ£Όμ„Έμš”~)

 

λ˜ν•œ, ν”Όμ•„μ œλŠ” μœ μ•„κ°€ 동화와 μ‘°μ ˆμ„ 톡해 ν‰ν˜•ν™”λ₯Ό 이루며 인지가 λ°œλ‹¬ ν•œλ‹€κ³  ν•΄μš”.

인지가 λ°œλ‹¬ν•˜λ©΄μ„œ μœ μ•„λŠ” 놀이λ₯Ό 톡해 지식을 견고화 μ‹œν‚€μ£ !

그럼 λ†€μ΄λŠ” λ™ν™”μ˜ μƒν™©μΌκΉŒμš”? μ•„λ‹ˆλ©΄ 쑰절의 μƒν™©μΌκΉŒμš”?

μ €λŠ” 이게 λ„ˆλ¬΄λ„ˆλ¬΄λ„ˆλ¬΄ ν—·κ°ˆλ Έμ–΄μš”γ…œγ…Žγ…Ž

 

정닡은 λ°”λ‘œ~~ ν”Όμ•„μ œλŠ” 놀이λ₯Ό λ™ν™”μ˜ μƒν™©μœΌλ‘œ λ³΄μ•˜μ–΄μš”!

동화 기쑴에 μžμ‹ μ΄ 가지고 있던 인지ꡬ쑰에 λΆ€ν•©μ‹œν‚€λŠ” 것
쑰절 μƒˆλ‘œμš΄ 정보λ₯Ό 받아듀이기 μœ„ν•΄ μžμ‹ μ˜ 인지ꡬ쑰λ₯Ό λ³€ν˜•μ‹œν‚€λŠ” 것

λ™ν™”μ˜ 예) μ§€λ‚˜κ°€λŠ” 고양이λ₯Ό 보고 "강아지닀 μ•ˆλ…•~"이라고 ν•˜λŠ” 것

쑰절의 예) μ„ μƒλ‹˜μ΄ "저건 꼬리가 κΈΈμ–΄μ„œ 고양이야"라고 ν•˜μž "μ•„ 저건 κ³ μ–‘μ΄κ΅¬λ‚˜!"라고 μžμ‹ μ˜ 인지ꡬ쑰λ₯Ό λ³€ν˜•μ‹œν‚€λŠ” 것

 

이 λ•Œ, μœ μ•„μ˜ λ†€μ΄λŠ” μ–΄λ–€ μƒˆλ‘œμš΄κ²ƒμ„ μŠ΅λ“ν•˜λŠ”κ²ƒμ΄ μ•„λ‹ˆλΌ, μžμ‹ μ΄ μ•Œκ³  μžˆλŠ” 것과 μ΅μˆ™ν•œ 것듀을 λ°˜λ³΅ν•΄μ„œ λ†€μ΄ν•˜λŠ” ν™œλ™μ΄λ―€λ‘œ λ™ν™”μ˜ ν™œλ™μ΄λΌκ³  λ³Ό 수 μžˆμ–΄μš”. (λ°˜λ³΅ν•΄μ„œ λ†€μ΄ν•˜λ©° μžμ‹ μ˜ 지식을 견고화 μ‹œν‚΄)

λ§Œμ•½ μœ μ•„κ°€ 'κΈ°μ°¨'λ₯Ό μ•Œμ§€ λͺ»ν•œλ‹€λ©΄ 기차놀이λ₯Ό ν•  수 μ—†κ² μ£ ?

 

ν”Όμ•„μ œμ˜ μ£Όμž₯을 ν•œ λ¬Έμž₯으둜 정리해 보면

μœ μ•„μ˜ λ†€μ΄λŠ” λ™ν™”μ˜ μƒν™©μœΌλ‘œ 기쑴의 가지고 있던 지식을 κ²¬κ³ ν™”ν•˜λŠ” ν™œλ™μ΄λ‹€.

라고 λ³Ό 수 μžˆμ–΄μš”γ…Žγ…Ž

 

Plus. 상징적 μ „ν™˜κ³Ό 동화도 연관성이 μžˆλŠ”λ°

'λ‚΄κ°€ 거뢁이라고 μƒκ°ν•΄μ„œ κ·Έ 물체λ₯Ό 거뢁이라고 λΆ€λ₯΄λŠ” 것'은 λ™ν™”μ˜ μž‘μš©μ΄κΈ° λ•Œλ¬Έμ΄μ—μš”.

 

#기좜문제

2014년에 ν”Όμ•„μ œμ˜ 놀이이둠 쀑 μƒμ§•λ†€μ΄μ˜ κ΅¬μ„±μš”μ†Œκ°€ λ‚˜μ™”μ–΄μš”.

 

 

μ œκ°€ λΆ„μ„ν•œ λ‚΄μš©μ΄μ—μš”. μ—¬κΈ°μ„œ λ‹€μ‹œ 정리해 보자면

κ΅¬μ„±μš”μ†Œ λ‚΄μš© μ˜ˆμ‹œ
νƒˆ 쀑심화 μžκΈ°κ΄€λ ¨ ν–‰λ™μ—μ„œ 타인관련 ν–‰λ™μœΌλ‘œ λ³€ν™”ν•˜λŠ” 것

-μ†Œν˜„ : (빈 컡을 μž…μ— κ°–λ‹€ λŒ€λ©° λ§ˆμ‹œλŠ” μ‹œλŠ‰μ„ ν•˜λ©°) μ•„, μ‹œμ›ν•˜λ‹€.  ->μžκΈ°κ΄€λ ¨ 행동

-민채 : 아기도 λͺ© 말라.(μΈν˜•μ˜ μž…μ— 빈 컡을 κ°–λ‹€ λŒ€λ©° λ¨Ήμ΄λŠ” μ‹œλŠ‰μ„ ν•˜λ©°) μ•„κ°€μ•Ό, 이제 됐어?  ->μΈν˜•(타인관련 행동)

νƒˆ λ§₯락화 μœ μ‚¬ν•œ μ‚¬λ¬Όμ΄λ‚˜ 상황에 λŒ€μ²΄μ—μ„œ, μœ μ‚¬ν•˜μ§€ μ•Šμ€ μ‚¬λ¬Όμ΄λ‚˜ 상황 λŒ€μ²΄λ‘œ λ³€ν™”ν•˜λŠ” 것

- μ§„μš° : (μΈν˜•κ³Ό μˆ˜κ±΄μ„ 가지고 κ΅μ‚¬μ—κ²Œ λ‹€κ°€κ°€λ©°) μ„ μƒλ‹˜, μ•„κΈ° μ—…μ„λž˜μš”.   ->μΈν˜•κ³Ό μˆ˜κ±΄μ„ 가지고 μΈν˜•μ„ μ—…λŠ” 행동을 ν–ˆμœΌλ―€λ‘œ, μœ μ‚¬ν•œ μ‚¬λ¬Όμ΄λ‚˜ 상황 λŒ€μ²΄

- 민지 : λ‚˜λ„ μ•„κΈ° μ—…μ„λž˜. μ–΄? μΈν˜•μ΄ μ—†λ„€. (μŒ“κΈ° 놀이 μ˜μ—­μ— κ°€μ„œ μ’…μ΄λ²½λŒλΈ”λ‘κ³Ό 보자기λ₯Ό κ°€μ Έμ˜€λ©°) μ„ μƒλ‹˜, λ‚˜λ„ μ•„κΈ° μ—…μ„λž˜μš”. 이거 λ¬Άμ–΄ μ£Όμ„Έμš”  -> μ’…μ΄λ²½λŒλΈ”λ‘μ΄ μΈν˜•μ„  λŒ€μ²΄ ν–ˆμœΌλ―€λ‘œ μœ μ‚¬ν•˜μ§€ μ•Šμ€ 사물 λŒ€μ²΄

톡합 λ‹¨μΌν•œ μƒμ§•ν–‰λ™μ—μ„œ, μ£Όμ œλ‚˜ 쀄거리가 μžˆλŠ” λ³΅μž‘ν•œ μƒμ§•ν–‰λ™μœΌλ‘œ μ‘°μ§ν™”λ˜λŠ” 것

- μ§€μˆ˜ : λ°₯ λ¨ΉκΈ°  ->λ‹¨μΌν•œ 상징행동

- μˆ˜μ§€ : 우리 μ—„λ§ˆ 놀이 ν•˜μž! (μž₯ 보고, 반찬 λ§Œλ“€κ³ , 상 차리고, κ°€μ‘±λ“€κ³Ό λ°₯λ¨ΉκΈ°)  ->μ—„λ§ˆ λ†€μ΄λΌλŠ” μ£Όμ œλ‚˜ 쀄거리가 μžˆλŠ” λ³΅μž‘ν•œ 상징행동

 

μ—¬κΈ°κΉŒμ§€κ°€ μ œκ°€ μ΄ν•΄ν•œ ν”Όμ•„μ œμ˜ λ†€μ΄μ΄λ‘ μΈλ°μš”β€

μ›λžœ λΉ„κ³ μΈ ν‚€κΉŒμ§€ 올리렀고 ν–ˆλŠ”λ° μ‹œκ°„μ΄ μ—†μ–΄μ„œ λΉ„κ³ μΈ ν‚€λŠ” λ‹€μŒμ— μ—°κ²°ν•΄μ„œ μ˜¬λ¦¬λ„λ‘ ν• κ»˜μš”!

 

이 글을 λ³΄μ‹œλŠ” λͺ¨λ“  뢄듀이 ν”Όμ•„μ œ 놀이이둠을 κ³΅λΆ€ν•˜λŠ”λ° μžˆμ–΄μ„œ μ‘°κΈˆμ΄λ‚˜λ§ˆ 도움이 λ˜μ—ˆμœΌλ©΄ μ’‹κ² μ–΄μš”β€

그리고 ν˜Ήμ‹œ 이것과 κ΄€λ ¨ν•΄μ„œ κΆκΈˆν•œ μ μ΄λ‚˜, 잘λͺ»λœ 뢀뢄이 μžˆλ‹€λ©΄ λŒ“κΈ€ λ‚¨κ²¨μ£Όμ„Έμš”β€

ν•¨κ»˜ κ³΅λΆ€ν•˜λ©΄μ„œ 이번 μœ μΉ˜μ› μž„μš©κ³ μ‹œ λͺ¨λ‘ ν•©κ²©ν•΄μš” 우리

ν™”μ΄νŒ…!!!γ…Žγ…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