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œ μΉ˜μ› μž„μš©κ³ μ‹œ/개둠

[μœ μ•„μž„μš©] ν˜œμ•Όλž‘_ ꡐ사둠1(ꡐ직관,μœ μΉ˜μ› ꡐ사가 전문직인 κ·Όκ±°, κ΅μ‚¬μ—κ²Œ ν•„μš”ν•œ 지식, ν•΅μ‹¬μ—­λŸ‰)

ν˜œμ•Όλž‘ 2020. 4. 6. 16:56

μ•ˆλ…•ν•˜μ„Έμš”~ ν˜œμ•Όλž‘μž…λ‹ˆλ‹€♥

μ΄λ²ˆμ£ΌλŠ” ꡐ사둠에 λŒ€ν•΄ 곡뢀해 λ³Όκ»˜μš”.

 

ꡐ사둠 λͺ©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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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μœ μ•„κ΅μ§μ˜ μ „λ¬Έμ„± -1.ꡐ직관

                                         -2.μœ μ•„κ΅μ‚¬κ°€ 전문적인 κ·Όκ±°

                                        -3.κ΅μ‚¬μ—κ²Œ ν•„μš”ν•œ 지식

#2 μœ μ•„κ΅μ‚¬μ˜ ν•΅μ‹¬μ—­λŸ‰

 

#1. μœ μ•„κ΅μ§μ˜ μ „λ¬Έμ„±

1. ꡐ직관

ꡐ사λ₯Ό λ³΄λŠ” κ΄€μ μ—λŠ” 크게 6가지(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곡직관, μž₯인관, μ˜ˆμˆ κ°€κ΄€)κ°€ μžˆμ–΄μš”.

*성직관 : νŠΉλ³„ν•œ μ†Œλͺ…μ˜μ‹μ„ 가지고 μ‚¬λž‘κ³Ό 봉사, 희생과 세속적인 일에 관심을 두지 μ•ŠλŠ” 직업관

*노동직관 : κ°€λ₯΄μΉ˜λŠ” 일은 노동이며, κ°€λ₯΄μΉ˜λŠ” μ‚¬λžŒμ€ λ…Έλ™μžλ‘œμ„œ 주어진 κ΅μœ‘κ³Όμ •μ„ μΆ©μ‹€νžˆ μ „λ‹¬ν•˜λŠ” 직업관

*전문직관 : 자율적인 μ˜μ‚¬κ²°μ •μžλ‘œμ„œ 전문적 지식과 전문적 κΈ°μˆ μ„ κ°€μ§„λ‹€λŠ” 직업관

*곡직관 : ν•™μƒμ˜ 잠재적 κ°€λŠ₯성을 λ°œμ „μ‹œμΌœ μ‚¬νšŒλ°œμ „μ— κΈ°μ—¬ν•˜λŠ” μΈμ μžμ›μœΌλ‘œ ν‚€μ›Œλ‚΄λŠ” 직업 κ΄€ (λˆ„λ¦¬κ³Όμ •μ˜ λͺ©μ μ—μ„œ 'λ―Όμ£Όμ‹œλ―Όμ˜ 기초λ₯Ό ν˜•μ„±ν•œλ‹€'κ°€ 여기에 ν•΄λ‹Ήν•˜λŠ” 직업관이닀.)

*μž₯인관 : κ°€λ₯΄μΉ˜λŠ” 일은 기술이고 κ°€λ₯΄μΉ˜λŠ” μ‚¬λžŒμ€ μž₯μΈμœΌλ‘œμ„œ μ–Όλ§ˆλ‚˜ λŠ₯μˆ™ν•˜κ²Œ 학급을 μš΄μ˜ν•  수 μžˆλŠ” κ°€

* μ˜ˆμˆ κ°€κ΄€ : κ°€λ₯΄μΉ˜λŠ” 일은 예술둜 κ°€λ₯΄μΉ˜λŠ” μ‚¬λžŒμ€ μœ μ•„μ˜ κ°œμ„±μ„ 잘 μ‚΄λ € 쒋은 μŒμ•…μ„ λ§Œλ“€μ–΄ λ‚΄λŠ” μ§€νœ˜μžμ΄λ‹€. 개인차λ₯Ό κ³ λ €ν•˜κ³  μ°½μ˜μ„±κ³Ό κ΅μ‚¬μ˜ 직관이 ν•„μš”ν•˜λ‹€.

Q. λ‚΄κ°€ μƒκ°ν•˜λŠ” μœ μ•„κ΅μ‚¬μ˜ ꡐ직관은? (2μ°¨κ΄€λ ¨)

자기 생각을 ν•œ 번 적어보고 밑에 더보기λ₯Ό ν΄λ¦­ν•΄μ£Όμ„Έμš”♥

(λ‹€λ₯Έ μ‚¬λžŒμ΄ 적은 글을 λ¨Όμ €λ³Έλ‹€λ©΄ μžκΈ°μƒκ°μ„ λŒμ–΄λ‚΄λŠ”λ° 어렀움이 μžˆμ„ 수 μžˆλ‹΅λ‹ˆλ‹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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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 œκ°€ μƒκ°ν•˜λŠ” μœ μΉ˜μ› κ΅μ‚¬μ˜ ꡐ직관을 μ„Έ κ°€μ§€λ‘œ μ œμ‹œν•  수 μžˆμŠ΅λ‹ˆλ‹€.

첫째, μœ μΉ˜μ› κ΅μ‚¬λŠ” μ„±μ§κ΄€μž…λ‹ˆλ‹€. μ΄λŠ” μœ μ•„λ“€μ„ μ‚¬λž‘μœΌλ‘œ λŒ€ν•˜λ©°, λ‹€λ₯Έ 직업듀에 λΉ„ν•΄ 희생과 λ΄‰μ‚¬μ˜ 정신이 ν•„μš”ν•œ 직업이기 λ•Œλ¬Έμž…λ‹ˆλ‹€.

λ‘˜μ§Έ, μœ μΉ˜μ› κ΅μ‚¬λŠ” μ „λ¬Έμ§κ΄€μž…λ‹ˆλ‹€. μ΄λŠ”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둜 μœ μ•„μ˜ λ°œλ‹¬μ— μ ν•©ν•œ κ΅μœ‘μ„ ν•  수 μžˆμ–΄μ•Ό ν•˜κΈ° λ•Œλ¬Έμž…λ‹ˆλ‹€.

μ…‹μ§Έ, μœ μΉ˜μ› κ΅μ‚¬λŠ” μ˜ˆμˆ κ°€κ΄€μž…λ‹ˆλ‹€. μ΄λŠ” μœ μ•„μ˜ 개인차λ₯Ό μ€‘μš”μ‹œ μ—¬κΈ°κ³ , 놀이λ₯Ό 톡해 κ°œλ³„ μœ μ•„μ— λ”°λ₯Έ κ°œμ„±μ„ λ°œλ‹¬ μ‹œμΌœ νšμΌν™” λ˜μ§€ μ•Šμ€ μœ μ•„λ‘œ μ„±μž₯μ‹œν‚€λŠ” 것이 μ€‘μš”ν•˜κΈ° λ•Œλ¬Έμž…λ‹ˆλ‹€.

 

2. μœ μ•„κ΅μ‚¬κ°€ 전문적인 κ·Όκ±° (2μ°¨ κ΄€λ ¨)

μœ μ•„κ΅μ‚¬λŠ”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μ „λ¬Έ μžκ²©μ¦μ„ μ·¨λ“ν•œ μ‚¬λžŒ μž…λ‹ˆλ‹€. λ˜ν•œ λ‹€λ₯Έ 직업에 λΉ„ν•΄ μžμœ¨μ„±μ΄ λ†’μ•„ λ§Žμ€ μ±…μž„κ°μ„ κ°€μ§€λŠ” μ§μ—…μž…λ‹ˆλ‹€. μ™œλƒν•˜λ©΄ μ΄ˆμ€‘λ“±ν•™κ΅μ—μ„  정해진 κ΅κ³Όμ„œλ‘œ μˆ˜μ—…μ„ μ§„ν–‰ν•˜μ§€λ§Œ μœ μΉ˜μ› ꡐ사듀은 직접 ν™œλ™μ„ κ³„νšν•˜κ³  κ΅μˆ˜ν•™μŠ΅ 방법을 μ„ νƒν•˜μ—¬ μœ μ•„μ— λ§žλŠ” λ‹€μ–‘ν•œ 지도가 이루어져야 ν•˜κΈ° λ•Œλ¬Έμž…λ‹ˆλ‹€. λ”°λΌμ„œ μ—¬λŸ¬κ°€μ§€ λ”œλ ˆλ§ˆ 상황이 λ°œμƒν•  수 있고 μ΄λ•Œ μ˜¬λ°”λ₯Έ 선택을 내릴 수 μžˆλ„λ‘ μœ μΉ˜μ›κ΅μ‚¬μ˜ μœ€λ¦¬κ°•λ Ήμ΄ μ œμ‹œλ˜μ–΄ μžˆμŠ΅λ‹ˆλ‹€. μœ μ•„κ΅μœ‘μ€ μ‚¬νšŒλ΄‰μ‚¬μ˜ κΈ°λŠ₯을 가지고 μžˆμŠ΅λ‹ˆλ‹€. κ·Έλž˜μ„œ 맞벌이 가정을 μœ„ν•΄ λ°©κ³Όν›„ 과정을 μš΄μ˜ν•˜κ³  있으며, λΆ€λͺ¨κ΅μœ‘λ“±μ˜ ν™œλ™μ΄ μ΄λ£¨μ–΄μ§‘λ‹ˆλ‹€. μœ μΉ˜μ›κ΅μ‚¬λŠ” λ³€ν™”ν•˜λŠ” κ΅μœ‘κ³Όμ •μ— 맞좰 λŠμž„μ—†μ΄ μ—°κ΅¬ν•˜κ³  λ°œμ „ν•΄ λ‚˜κ°€μ•Ό ν•˜λ©°, 개인의 μ΄μ΅λ³΄λ‹€λŠ” 곡곡의 이읡을 μΆ”κ΅¬ν•˜λŠ” 이타성을 가진 μ§‘λ‹¨μž…λ‹ˆλ‹€. 그리고 λ‹€μ–‘ν•œ κ°€μΉ˜κ΄€μ„ ν˜•μ„±ν•˜λŠ” μœ μ•„κΈ°μ— 영ν–₯을 쀄 수 μžˆλŠ” κ΅μ‚¬λŠ”  μ •μΉ˜μ  쀑립을 μœ μ§€ν•΄μ•Ό ν•©λ‹ˆλ‹€.

3. κ΅μ‚¬μ—κ²Œ ν•„μš”ν•œ 지식

ꡐ사 양성에 ν•„μš”ν•œ 지식

전문적 지식 ꡐ사 역할을 μˆ˜ν–‰ν•˜λŠ”λ° ν•„μš”ν•œ κ΅μ‚¬λ§Œμ˜ 지식
μ‹€μ²œμ  지식 기쑴의 지식을 μ‹€μ œμƒν™©μ— λ§žλ„λ‘ κ°€μΉ˜κ΄€κ³Ό 신념을 λ°”νƒ•μœΌλ‘œ ν†΅ν•©ν•˜κ³  μž¬κ΅¬μ„±ν•œ 지식
ꡐ양 지식 μ—¬λŸ¬ 뢄야에 걸친 폭넓은 지식

슐만-

κ΅μ‚¬μ—κ²Œ ν•„μš”ν•œ

μ§€μ‹μ˜ μœ ν˜•

λͺ…μ œ 지식 μ‹œκ°„κ³Ό 곡간을 μ΄ˆμ›ν•˜μ—¬ λͺ¨λ“  상황에 μ μš©κ°€λŠ₯ν•œ κ·œμΉ™μ΄λ‚˜ 원리
절차 지식 λͺ…μ œμ§€μ‹μ΄ μ‹€μ œμƒν™©μ— 적용되기 μœ„ν•΄ ν•„μš”ν•œ κ³Όμ •(μ–΄λ–»κ²Œ ν•˜λŠ”μ§€ 방법을 μ•„λŠ” 것)
사둀 지식 ν•˜λ‚˜μ˜ 원리가 μ‹€μ œ 상황에 λ‹€μ–‘ν•˜κ²Œ 적용된 예
μ‹€μ²œμ  μ§€μ‹ -μ—˜λ°”μ¦ˆ(2015좜제) 기쑴의 μ§€μ‹μ„ μ‹€μ œμƒν™©μ— λ§žλ„둝 κ°€μΉ˜κ΄€κ³Ό μ‹ λ…μ„ λ°”νƒ•μœΌλ‘œ ν†΅ν•©ν•˜κ³  μž¬κ΅¬μ„±ν•œ μ§€μ‹
암묡적 μ§€μ‹ - ν΄λΌλ‹ˆ(Polanyi)

내면적 지식, μ–Έμ–΄λ‘œ μ„€λͺ…ν•˜κΈ° νž˜λ“¬

ex) 두λͺ…μ˜ ꡐ사가 같은 κ΅μœ‘κ³Όμ •μ„ 가지고 μˆ˜μ—…μ„ ν•  λ•Œ, μœ μ•„λ“€μ€ κ΅μ‚¬μ˜ 암묡적 지식에 μ˜ν•΄ 맀우 λ‹€λ₯Έ 질의 ν•™μŠ΅μ„ κ²½ν—˜ν•œλ‹€.

암묡적 지식 ↔λͺ…μ‹œμ  지식 : μ–Έμ–΄λ‘œ λͺ…ν™•ν•˜κ²Œ μ „달 ν•  μˆ˜ μžˆλŠ” μ§€μ‹

λ‚΄λŸ¬ν‹°λΈŒμ  μ§€μ‹

λ‚΄λŸ¬ν‹°λΈŒ(=λ§ν•˜λ‹€)

μŠ€ν† λ¦¬ν…”λ§κ³Ό μœ μ‚¬,이야기λ₯Ό μ‘°μ§ν•˜κ³  μ „κ°œν•˜κΈ° μœ„ν•΄ μ΄μš©λ˜λŠ” 각쒅 μ „λž΅μ΄λ‚˜ ν˜•μ‹ 등을 포괄

λ‚΄λŸ¬ν‹°λΈŒμ  지식

*λ‚΄λŸ¬ν‹°λΈŒ νƒκ΅¬ 

- μ½”넬리와 ν΄λž€λ‹€λ‹ˆ(Connelly&Clandinin)

-μ§ˆμ μ—°κ΅¬ 방법, κ³ μ‚¬λ“€μ˜ 였랜 κ²½ν—˜μ—μ„œ λˆ„μ λœ 개인적 기얡이 '이야기'λ₯Ό 톡해 λ“€μ–΄λ‚˜λ„λ‘ 탐ꡬ

-κ΅¬μˆ λ˜λŠ” μ„œμ‚¬, μ‹€μ²œμ  암묡적 지식을 κ°€μž₯ λΆ€λ“œλŸ¬μš΄ λ°©λ²•μœΌλ‘œ ν‘œν˜„ν•˜λ„λ‘ λ•λŠ”λ‹€.

- μž₯ν•™μ—μ„œ 'ꡐ사이야기 μ“°κΈ°'κ°€ 여기에 해당함

*λ‚΄λŸ¬ν‹°λΈŒ κ΅μœ‘κ³Όμ •

 - λΈŒλ£¨λ„ˆ

- μŠ€ν† λ¦¬ν…”λ§ κ΅μˆ˜λ²•, 심미적 κ΅μˆ˜λ²•μ˜ ν•΅μ‹¬μš”μ†Œ

- κ΅μœ‘κ³Όμ •μ— κΈ°μ΄ˆν•˜μ—¬ μˆ˜μ—…μ„€κ³„λ₯Ό ν•΄ λ‚˜κ°ˆλ•Œ ꡐ사가 μ–΄λ €μš΄ 지식을 즐거운 문학적 μ΄μ•ΌκΈ°λ‘œν’€μ–΄λ‚˜κ°€λŠ” κ΅μˆ˜λ°©λ²•(ex.μ΄ˆλ“± μˆ˜ν•™. ν˜Έμ§„μ΄λŠ” ν˜ΈλΉ΅μ„ 3개 가지고 μžˆμ–΄μš”. 그런데 μ§„μˆ˜λ„ ν˜ΈλΉ΅μ„ 3개 가지고 μ™”μ–΄μš” 그럼 ν˜ΈλΉ΅μ€ 총 λͺ‡ 개 일 κΉŒμš”?)

(ν‘œλ‘œ μ •λ¦¬ν•˜λŠ”κ±΄ λ„ˆλ¬΄ μ–΄λ ΅λ„€μš©... ν‘œ 쑰절이 잘 μ•ˆλ˜μ„œ 쑰금 속상..)

#2. μœ μ•„κ΅μ‚¬μ˜ ν•΅μ‹¬μ—­λŸ‰

2019κ°œμ • λˆ„λ¦¬κ³Όμ •μ—μ„œ μ—­λŸ‰μ— κ΄€λ ¨λœ λ‚΄μš©λ„ λ‚˜μ˜€κΈ° λ•Œλ¬Έμ— 이 뢀뢄도 μ•”κΈ°ν•΄ λ‘μ‹œλ©΄ 쒋을 것 κ°™μ•„μš”γ…Žγ…Ž

OECD. ν•΅μ‹¬μ—­λŸ‰ 이질적 μ§‘λ‹¨μ—μ„œ μƒν˜Έμž‘μš©ν•˜λŠ” λŠ₯λ ₯ λ‹€λ¬Έν™” μ‚¬νšŒ μ†μ—μ„œ λ‹€λ₯Έ μ‚¬λžŒλ“€κ³Ό μ‘°ν™”λ₯Ό 이루둜 μ†Œν†΅ν•˜λŠ” λŠ₯λ ₯
자율적으둜 ν–‰λ™ν•˜λŠ” λŠ₯λ ₯ κ°€μΉ˜κ΄€μ˜ λ³€ν™”κ°€ λΉ λ₯Έ `닀원화 μ‚¬νšŒ μ†μ—μ„œ 주도적이고 λ…λ¦½μ μœΌλ‘œ μ˜μ‚¬κ²°μ •κ³Ό ν–‰λ™ν•˜λŠ” λŠ₯λ ₯
μ—¬λŸ¬ 도ꡬλ₯Ό μƒν˜Έμž‘μš©μ μœΌλ‘œ ν™œμš©ν•˜λŠ” λŠ₯λ ₯ κΈ‰μ†λ„λ‘œ λ°œλ‹¬ν•˜λŠ” μ‚¬νšŒ μ†μ—μ„œ 창의적 도ꡬλ₯Ό ν™œμš©ν•˜μ—¬ μ†Œν†΅ ν•  수 μžˆλŠ” λŠ₯λ ₯

 ('닀원화 : μ‚¬νšŒκ΅¬μ„±μ›μ˜ 이해관계와 μƒν™œμ–‘μ‹, κ°€μΉ˜λ“±μ΄ λ‹€μ–‘ν•΄ μ§€λŠ” ν˜„μƒ)

2015κ°œμ • κ΅μœ‘κ³Όμ • ν•΅μ‹¬μ—­λŸ‰ 곡동체 μ—­λŸ‰ 곡동체 κ΅¬μ„±μ›μ—κ²Œ μš”κ΅¬λ˜λŠ” κ°€μΉ˜μ™€ νƒœλ‘œλ₯Ό 가지고 곡동체 λ°œμ „μ— 적극적으둜 μ°Έμ—¬
μžκΈ°κ΄€λ¦¬ μ—­λŸ‰ μžμ•„μ •μ²΄κ°κ³Ό μžμ‹ κ°μ„ 가지고 λŠ₯λ ₯κ³Ό μžμ§ˆμ„ κ°–μΆ”μ–΄ μžκΈ°μ£Όλ„μ μœΌλ‘œ 살아감
μ˜μ‚¬μ†Œν†΅ μ—­λŸ‰ μžμ‹ μ˜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둜 ν‘œν˜„ν•˜κ³  λ‹€λ₯Έ μ‚¬λžŒμ˜ μ˜κ²¬μ„ κ²½μ²­ν•˜κ³  쑴쀑
심미적 감성 μ—­λŸ‰ 곡감적 이해와 문화적 κ°μˆ˜μ„±μ„ 가짐
μ§€μ‹μ •λ³΄μ²˜λ¦¬ μ—­λŸ‰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μœ„ν•΄ λ‹€μ–‘ν•œ μ˜μ—­μ˜ 지식과 정보λ₯Ό μ²˜λ¦¬ν•˜κ³  ν™œμš© 함
창의적 사고 μ—­λŸ‰ μƒˆλ‘œμš΄ 것을 창좜

* μ €λŠ” μ•žκΈ€μžλ₯Ό λ”°μ„œ 'κ³΅μžκ°€ λ§ν•˜κΈΈ μ˜μ‹¬μ΄ 많으면 μ§€μ°½ν•œλ‹€' 라고 μ™Έμ› μ–΄μš”.γ…Žγ…Ž

 

ꡐ사둠은 2μ°¨ λ©΄μ ‘μ΄λ‚˜ λ…Όμˆ κ³Ό κ΄€λ ¨ν•΄μ„œ λ¬Έμ œλ“€μ΄ 많이 λ‚˜μ˜€λŠ” λΆ€λΆ„μ΄μ—μš”

κ·Έλž˜μ„œ μ €λŠ” 곡뢀λ₯Ό ν•˜λ©΄μ„œ μ–΄λ–€ 문제둜 λ‚˜μ˜¬ 수 μžˆλŠ”μ§€ 생각해보고 ν•œλ²ˆ μ €λ§Œμ˜ 생각을 λ”ν•΄μ„œ μ μ–΄λ³΄λ €κ³  ν•΄μš”

μ—¬λŸ¬λΆ„λ“€λ„ ν•œλ²ˆ 미리 적어본닀면 λ‚˜μ€‘μ— λ§Žμ€ 도움이 λ˜μ‹€κΊΌμ—μš”!

μžμ‹ μ΄ μƒκ°ν•˜λŠ” κ΅μ§κ΄€μ΄λ‚˜ μœ μ•„κ΅μ‚¬κ°€ 전문직인 이유 등에 λŒ€ν•΄ μƒκ°ν•˜μ‹ κ²Œ μžˆλ‹€λ©΄ λŒ“κΈ€μ— 많이많이 λ‚¨κ²¨μ£Όμ„Έμš©γ…Žγ…Ž μ„œλ‘œ μ˜κ²¬λ„ κ΅ν™˜ν•˜κ΅¬ ν•¨κ»˜ κ³΅λΆ€ν•΄μš”♥

 

내일은 κ΅μ‚¬μ˜ κΆŒλ¦¬μ™€ 의무, μžμ§ˆμ— λŒ€ν•΄ 곡뢀할 μ˜ˆμ •μž…λ‹ˆλ‹€!

남은 μ‹œκ°„λ„ ν™”μ΄νŒ… ν•΄μš” 우리!γ…Žγ…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