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혜야랑입니다💕
2019개정 누리과정의 해설서 내용을 정리해 보았어요.
↓혹시 누리과정 해설서 자료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다운받으실수 있어용↓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목차
#1. 누리과정의 성격
#2.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 1.추구하는 인간상
- 2. 목적과 목표
- 3. 구성의 중점
#3. 누리과정의 운영 - 1. 편성·운영
- 2. 교수학습
- 3. 평가
#4. 영역별 목표 및 내용 - 1. 신체운동·건강
- 2. 의사소통
- 3. 사회관계
- 4. 예술경험
- 5. 자연탐구
오늘은 #1. 누리과정의 성격 입니다.
#1. 누리과정의 성격
Point. 누리과정의 정의를 제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 유아중심 및 놀이 중심을 강조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라.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 국가 수준 : 공통적이고 일반적 기준 제시
- 공통 :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를 말함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들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에 따라 차별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국가 수준 : 국가/ 공통적이고 일반적 기준 제시
- 지역 수준 : 시·도 교육청이나 시·군·구청의 지원/ 지역사회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여 누리과정을 특색 있게 운영
- 기관 수준 : 유치원과 어린이집 / 철학, 학급(반) 및 학부모의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
- 개인 수준 : 교사 / 담당학급(반) 유아의 연령 및 개별 특성, 발달 수준 등 개인차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운영
*교사는 유아를 개별적 특성을 가진 고유한 존재로 인식,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전인적 발달 :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하며,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 하는 것
→ 추구하는 인간상
- 행복 : 유아는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유아는 자유롭고 즐겁게 충분히 놀이할 때 행복하다.
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 중심 : 유아의 건강과 행복, 놀이를 통한 배움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여 반영 → 유아의 목소리에 귀 기울임
- 놀이 중심 : 유아는 놀이를 하며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교류한다. 또한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주도적으로 놀이하며 자연스럽게 배우는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라.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자율성 : 스스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여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책임을 지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을 기른다.
- 창의성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탐구하며 재미있는 상상을 한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놀이를 변형하고 창조하면서 창의성을 기른다.
▶교사는 유아가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해 가는 모습을 격려하고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수 있도록 지원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 국가 수준이 제시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교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유아와 함께 교육과정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강조
- 교사, 원장(감) : 놀이를 지원하는 교육과정의 주체,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및 놀이에 대한 이해가 바탕, 학부모가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부모교육, 가정통신문 등등으로 지원)
- 학부모 :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의미를 이해, 유아가 충분히 놀이할 수 있도록 기관과 협력하고 지원
- 지역사회 : 지역사회의 공공기관이나 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사회의 인적, 환경적,문화적 자원을 통해 유아가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
'유치원 임용고시 > 누리과정 고시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리과정 해설서_제 1부 누리과정의 이해 (8p~21p) (0) | 2021.02.19 |
---|---|
[유아임용]혜야랑_놀이이해자료, 놀이 실행 자료(교육청, 제본할 수 있는 사이트, E-Book) (0) | 2020.04.01 |
2020년, 누리과정 개정 고시문 2 (2) | 2019.12.17 |
2020년, 누리과정 개정 고시문 1 (0) | 2019.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