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임용고시/누리과정 고시문

[2019 개정 누리과정] 혜야랑 _ 해설서(누리과정의 성격)

혜야랑 2020. 4. 8. 16:35

안녕하세요~ 혜야랑입니다💕

2019개정 누리과정의 해설서 내용을 정리해 보았어요.

 

↓혹시 누리과정 해설서 자료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다운받으실수 있어용↓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2&boardSeq=79419&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01&opType=N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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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누리과정의 성격

#2.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 1.추구하는 인간상

                                                 - 2. 목적과 목표

                                                 - 3. 구성의 중점

#3. 누리과정의 운영 - 1. 편성·운영

                                         - 2. 교수학습

                                         - 3. 평가

#4. 영역별 목표 및 내용 - 1. 신체운동·건강

                                             - 2. 의사소통

                                             - 3. 사회관계

                                             - 4. 예술경험

                                             - 5. 자연탐구

 

오늘은 #1. 누리과정의 성격 입니다.

 

#1. 누리과정의 성격

 Point. 누리과정의 정의를 제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 유아중심 및 놀이 중심을 강조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라.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공통 교육과정이다.

- 국가 수준 : 공통적이고 일반적 기준 제시

- 공통 :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를 말함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들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에 따라 차별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국가 수준 : 국가/ 공통적이고 일반적 기준 제시

- 지역 수준 : 시·도 교육청이나 시·군·구청의 지원/ 지역사회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여 누리과정을 특색 있게 운영

- 기관 수준 : 유치원과 어린이집 / 철학, 학급(반) 및 학부모의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

- 개인 수준 : 교사 / 담당학급(반) 유아의 연령 및 개별 특성, 발달 수준 등 개인차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운영

*교사는 유아를 개별적 특성을 가진 고유한 존재로 인식,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행복을 추구한다.

- 전인적 발달 :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하며,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 하는 것 

→ 추구하는 인간상

- 행복 : 유아는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유아는 자유롭고 즐겁게 충분히 놀이할 때 행복하다.

 

다. 유아 중심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 중심 : 유아의 건강과 행복, 놀이를 통한 배움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여 반영 → 유아의 목소리에 귀 기울임

- 놀이 중심 : 유아는 놀이를 하며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교류한다. 또한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주도적으로 놀이하며 자연스럽게 배우는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라. 유아의 자율성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자율성 : 스스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여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책임을 지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을 기른다.

- 창의성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탐구하며 재미있는 상상을 한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놀이를 변형하고 창조하면서 창의성을 기른다.

교사는 유아가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해 가는 모습을 격려하고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수 있도록 지원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국가 수준이 제시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교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유아와 함께 교육과정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강조

- 교사, 원장(감) : 놀이를 지원하는 교육과정의 주체,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및 놀이에 대한 이해가 바탕, 학부모가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부모교육, 가정통신문 등등으로 지원)

- 학부모 :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의미를 이해, 유아가 충분히 놀이할 수 있도록 기관과 협력하고 지원

- 지역사회 : 지역사회의 공공기관이나 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사회의 인적, 환경적,문화적 자원을 통해 유아가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