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리과정 고시문이 개정되었어요!
#1 누리과정의 성격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2 총론
1. 누리과정 구성 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 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
창의적인 사람 |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
더불어 사는 사람 | |
목적과 목표 |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
2.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
3.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
4.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
구성의 중점 | 1.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2.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
3.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
4.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 |
5.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
2. 누리과정의 운영
편성·운영 | 1.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
2.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 |
3.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
4.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
5.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
6.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
7.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
8.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 |
교수·학습 | 1.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2.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
3.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
4.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
5.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
6.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
7.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 |
평가 | 1.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
2.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 |
3.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
4.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아래 파일은 제가 공부할 때 한눈에 보기 위해서
A4용지 한 바닥으로 다시 깔끔하게 정리한 파일이에요!
2020년 누리과정 고시문.hwp
0.02MB
내일은 오늘 내용에 이어서 #3 영역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해 정리할께요!
모두들 화이팅!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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