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œ μΉ˜μ› μž„μš©κ³ μ‹œ/λˆ„λ¦¬κ³Όμ • κ³ μ‹œλ¬Έ

λˆ„λ¦¬κ³Όμ • ν•΄μ„€μ„œ_제 1λΆ€ λˆ„λ¦¬κ³Όμ •μ˜ 이해 (8p~21p)

ν˜œμ•Όλž‘ 2021. 2. 19. 14:02

 

β–Ά μ œ1λΆ€ λˆ„λ¦¬κ³Όμ •μ˜ 이해 β—€

 

 

β… . λˆ„λ¦¬κ³Όμ • μ œμ •κ³Ό κ°œμ •

μœ μΉ˜μ›κ³Ό μ–΄λ¦°μ΄μ§‘μ˜ μ΄μ›ν™”λœ 운영 체제λ₯Ό μ •λΉ„ν•΄μ•Ό ν•  ν•„μš”μ„±μ΄ 제기되며 λˆ„λ¦¬κ³Όμ •μ΄ μ œμ •κ³Ό κ°œμ •λ˜μ—ˆλ‹€.

(μœ μΉ˜μ›-μœ μΉ˜μ›κ΅μœ‘κ³Όμ •, 어린이집- ν‘œμ€€λ³΄μœ‘κ³Όμ •μœΌλ‘œ μ΄μ›ν™”λ˜μ–΄μžˆμ—ˆλ‹€.)

 

β–  κ³΅ν†΅κ³Όμ •μœΌλ‘œμ„œ γ€Œ5μ„Έ λˆ„λ¦¬κ³Όμ •γ€ μ œμ •

2011λ…„ γ€Œ5μ„Έ λˆ„λ¦¬κ³Όμ •γ€κ³ μ‹œ

- κ΅­κ°€μ˜ μ±…μž„μ„ κ°•ν™”ν•˜κΈ° μœ„ν•΄ ꡐ윑과 λ³΄μœ‘μ„ ν†΅ν•©ν•œ μΌμ›ν™”λœ κ΅μœ‘κ³Όμ •μ΄ κ³ μ‹œλ¨

- 5μ„Έ μœ μ•„μ˜ ν•™λΉ„·λ³΄μœ‘료 지원을 μ „ κ³„μΈ΅μœΌλ‘œ ν™•λŒ€ν•¨ (λ¬΄μƒκ΅μœ‘)

2012λ…„ γ€Œ5μ„Έ λˆ„λ¦¬κ³Όμ •γ€μ‹œν–‰

- μœ μΉ˜μ›κ³Ό 어린이집에 λ‹€λ‹ˆλŠ” 5μ„Έ λͺ¨λ“  μœ μ•„μ—κ²Œ κ³΅ν†΅μœΌλ‘œ μ‹œν–‰ν•¨

 

β–  κ³΅ν†΅κ³Όμ •μœΌλ‘œμ„œ γ€Œ3~5μ„Έ 연령별 λˆ„λ¦¬κ³Όμ •γ€ μ œμ •

μœ μ•„κ΅μœ‘κ³Ό λ³΄μœ‘μ— λŒ€ν•œ κ΅­κ°€ μ±…μž„μ΄ κ°•ν™” → λˆ„λ¦¬κ³Όμ • 적용 λŒ€μƒμ„ 3~5μ„Έλ‘œ ν™•λŒ€ν•¨

2012λ…„ γ€Œ3~5μ„Έ 연령별 λˆ„λ¦¬κ³Όμ •γ€ κ³ μ‹œ

- μœ μΉ˜μ›κ³Ό 어린이집에 λ‹€λ‹ˆλŠ” 3~5μ„Έ λͺ¨λ“  μœ μ•„λ₯Ό μœ„ν•œ ꡐ윑·λ³΄μœ‘ 톡합과정

2013λ…„ γ€Œ3~5μ„Έ 연령별 λˆ„λ¦¬κ³Όμ •γ€ μ‹œν–‰

2015λ…„ γ€Œ2015κ°œμ • λˆ„λ¦¬κ³Όμ •γ€ κ³ μ‹œ

- λˆ„λ¦¬κ³Όμ • 운영 μ‹œκ°„μ„ 3~5μ‹œκ°„μ—μ„œ 4~5μ‹œκ°„μœΌλ‘œ μ‘°μ •ν•˜μ—¬ κ°œμ • κ³ μ‹œλ¨

(κ·Έ μ™Έ λ‹€λ₯Έ λ‚΄μš©μ€ γ€Œ3~5μ„Έ 연령별 λˆ„λ¦¬κ³Όμ •γ€λ‚΄μš©κ³Ό 동일함)

 

β–  κ΅μœ‘κ³Όμ •μœΌλ‘œμ„œ γ€Œ2019 κ°œμ • λˆ„λ¦¬κ³Όμ •γ€ κ°œμ •

2017λ…„ μœ μ•„κ΅μœ‘ν˜μ‹ λ°©μ•ˆλ°œν‘œ

- κ΅μœ‘λΆ€μ—μ„œ κ΅­μ •κ³Όμ œ κ΅¬ν˜„ & μΆœλ°˜μ„  평등을 μ‹€ν˜„ν•˜κΈ° μœ„ν•΄ 'μœ μ•„κ΅μœ‘ν˜μ‹ λ°©μ•ˆ'을 λ°œν‘œν•¨

(κ΅­μ •κ³Όμ œ : κ΅μœ‘μ— κ΄€ν•œ κ΅­κ°€μ˜ μ±…μž„μ„ κ°•ν™”ν•˜κ² λ‹€λŠ” λ‚΄μš©μ΄ λ“€μ–΄μžˆμŒ)

('μœ μ•„κ΅μœ‘ν˜μ‹ λ°©μ•ˆ : μœ μ•„κ΅μœ‘λ²•μ— λ‚˜μ˜€λŠ” μœ μ•„κ΅μœ‘λ°œμ „κΈ°λ³Έκ³„νšμ— ν•΄λ‹Ή/ν˜„μž¬ 2μ°¨ κΈ°λ³Έκ³„νš(18λ…„~22λ…„κΉŒμ§€)에 해당함)

'μœ μ•„κ΅μœ‘ν˜μ‹ λ°©μ•ˆ'의 μ£Όμš” λ‚΄μš©

- μœ μ•„κ°€ 쀑심이 λ˜λŠ” 놀이 μœ„μ£Όμ˜ κ΅μœ‘κ³Όμ • 개편이 λͺ…μ‹œλ˜μ–΄ μžˆλ‹€.

→ 'μœ μ•„κ΅μœ‘ν˜μ‹ λ°©μ•ˆ'의 λ‚΄μš©μ„ λ°”νƒ•μœΌλ‘œ 2019κ°œμ • λˆ„λ¦¬κ³Όμ •μ΄ κ°œμ •λ¨

2019λ…„ γ€Œ2019 κ°œμ • λˆ„λ¦¬κ³Όμ •γ€κ³ μ‹œ

- μœ μΉ˜μ›κ³Ό 어린이집에 λ‹€λ‹ˆλŠ” 3~5μ„Έ μœ μ•„μ—κ²Œ κ³΅ν†΅μœΌλ‘œ μ μš©λ˜λŠ” κ΅μœ‘κ³Όμ •

2020λ…„ γ€Œ2019 κ°œμ • λˆ„λ¦¬κ³Όμ •γ€μ‹œν–‰

 

 

 

β…‘. κ΅­κ°€ μˆ˜μ€€ κ΅μœ‘κ³Όμ •μœΌλ‘œμ„œ λˆ„λ¦¬κ³Όμ •

γ€Œ2019 κ°œμ • λˆ„λ¦¬κ³Όμ •γ€μ€ κ΅­κ°€ μˆ˜μ€€μ˜ 곡톡 κ΅μœ‘κ³Όμ •μ΄λ‹€.

κ΅μœ‘κ³Όμ •μœΌλ‘œμ„œ λˆ„λ¦¬κ³Όμ •μ„ μ΄ν•΄ν•˜κΈ° μœ„ν•΄μ„œλŠ” κ΅μœ‘κ³Όμ •μ˜ μ˜λ―Έμ™€, κ΅­κ°€ μˆ˜μ€€ κ΅μœ‘κ³Όμ •μ˜ μ˜λ―Έκ°€ 무엇인지 μ•Œμ•„μ•Ό ν•œλ‹€.

 

β–  κ΅μœ‘κ³Όμ •μœΌλ‘œμ„œ λˆ„λ¦¬κ³Όμ •

κ°œμ • λˆ„λ¦¬κ³Όμ •μ—μ„œμ˜ κ΅μœ‘κ³Όμ •μ˜ μ˜λ―Έβ˜…

- ꡐ윑 λͺ©ν‘œλ₯Ό λ‹¬μ„±ν•˜κΈ° μœ„ν•΄ κ΅μœ‘λ‚΄μš©μ„ μ„ μ •·μ‘°μ§ν•˜λŠ” λ°©μ‹μž„μ„ κ³ λ €ν•˜λ©΄μ„œ μœ μ•„κ°€ κ²½ν—˜ν•˜λŠ” μ΄μ œμž„μ— 쀑점을 두고 ꡐ사와 μœ μ•„κ°€ ν•¨κ»˜ λ§Œλ“€μ–΄κ°€λŠ” κ΅μœ‘κ³Όμ •μ˜ μ€‘μš”μ„±μ„ κ°•μ‘°ν•˜μ˜€λ‹€.

 

β–  κ΅­κ°€μˆ˜μ€€μ˜ κ΅μœ‘κ³Όμ •μœΌλ‘œμ„œ λˆ„λ¦¬κ³Όμ •

κ΅­κ°€μˆ˜μ€€μ˜ κ΅μœ‘κ³Όμ •μ€ κ΅­κ°€κ°€ 주체가 λ˜μ–΄ μ œμ • κ°œμ •ν•˜κ³  κ³ μ‹œν•˜λŠ” κ΅μœ‘κ³Όμ •μ„ μ˜λ―Έν•œλ‹€.

λ”°λΌμ„œ 곡톡적이고 일반적인 기쀀을 μ œμ‹œν•˜λ©° μœ μ•„κ°€ 쀑심이 되고 놀이가 μ‚΄μ•„λ‚˜λŠ” κ΅μœ‘κ³Όμ •μ„ μΆ”κ΅¬ν•œλ‹€.

ν•œνŽΈ, 개인 μˆ˜μ€€μ˜ 닀양성도 μ‘΄μ€‘ν•˜μ—¬ μ‹€ν–‰ 주체인 ꡐ사가 μžμœ¨μ„±μ„ 가지고 μœ μ•„μ™€ ν•¨κ»˜ λ§Œλ“€μ–΄κ°€λŠ” κ΅μœ‘κ³Όμ •μ„ μ‹€μ²œν•  수 μžˆλ‹€.

(일반적으둜 κ΅­κ°€ μˆ˜μ€€ κ΅μœ‘κ³Όμ •μ΄λΌκ³  λͺ…μ‹œν•˜μ§€λ§Œ λˆ„λ¦¬κ³Όμ •μ€ 일반 κ΅μœ‘κ³Όμ •κ³Ό 달리 μœ μΉ˜μ›κ³Ό 어린이집이 ν•¨κ»˜ μ‚¬μš©ν•˜λŠ” λˆ„λ¦¬κ³Όμ •μ˜ νŠΉμ„±μ„ λ‚˜νƒ€λ‚΄κΈ° μœ„ν•΄ κ΅­κ°€ μˆ˜μ€€μ˜ 곡톡 κ΅μœ‘κ³Όμ •μœΌλ‘œ λͺ…μ‹œν•˜μ˜€λ‹€.)

 

 

 

β…’. λˆ„λ¦¬κ³Όμ • κ°œμ •μ˜ 취지

더보기

1. 미래 μ‚¬νšŒμ— λΆ€μ‘ν•˜λŠ” μƒˆλ‘œμš΄ κ΅μœ‘κ³Όμ •

2. μœ μ•„μ˜ λ†€μ΄κ°€ 쀑심이 λ˜λŠ” κ΅μœ‘κ³Όμ •

3. μœ μ•„μ˜ 놀이λ₯Ό μ§€μ›ν•˜κΈ° μœ„ν•œ κ΅μ‚¬μ˜ μžμœ¨μ„±

 

1. 미래 μ‚¬νšŒμ— λΆ€μ‘ν•˜λŠ” μƒˆλ‘œμš΄ κ΅μœ‘κ³Όμ •

- μ—­λŸ‰μ€‘μ‹¬μ˜ κ΅μœ‘κ³Όμ • κ°•μ‘°

미래 μ‚¬νšŒμ— 잘 μ μ‘ν•˜λŠ” μ‚¬λžŒμœΌλ‘œ μ„±μž₯μ‹œν‚€κΈ° μœ„ν•΄ μ—­λŸ‰ μ€‘μ‹¬μ˜ κ΅μœ‘κ³Όμ •μ„ κ°•μ‘°ν•˜μ˜€λ‹€

(지식이 λ§Žμ€ μ‚¬λžŒλ³΄λ‹€ 지식을 잘 ν™œμš©ν•˜λŠ” μ‚¬λžŒ, 생λͺ…κ³Ό μžμ—°μ„ μ‘΄μ€‘ν•˜λŠ” λ°”λ₯Έ 인성을 가진 μ‚¬λžŒ, 창쑰적 μ‚¬κ³ λ‘œ 지속 κ°€λŠ₯ν•œ μ‚¬νšŒλ₯Ό λ§Œλ“œλŠ” μ‚¬λžŒ λ“±μœΌλ‘œ μ„±μž₯μ‹œν‚€κ³ μž ν•œλ‹€.)

γ€Œ2015 κ°œμ • λˆ„λ¦¬κ³Όμ •γ€μ€ κ΅μœ‘λ‚΄μš©μ΄ κ³Όλ‹€ν•˜λ‹€λŠ” λ¬Έμ œκ°€ μžˆμ—ˆλ‹€. 

λ”°λΌμ„œ γ€Œ2019 κ°œμ • λˆ„λ¦¬κ³Όμ •γ€μ€ κ΅μœ‘λ‚΄μš©μ„ κ°„λž΅ν™”ν•˜κ³  μœ μ•„κ°€ μ£Όλ„ν•˜λŠ” 놀이λ₯Ό 톡해 배움이 κ΅¬ν˜„λ  수 μžˆλ„λ‘

μœ μ•„·λ†€μ΄ 쀑심 κ΅μœ‘κ³Όμ •μœΌλ‘œ λ‚˜μ•„κ°€κ³ μž ν•œλ‹€.

 

2. μœ μ•„μ˜ 놀이가 쀑심이 λ˜λŠ” κ΅μœ‘κ³Όμ •

λ†€μ΄λŠ” μœ μ•„κ°€ 세상을 κ²½ν—˜ν•˜κ³  λ°°μ›Œκ°€λŠ” 방식이닀.

- μœ μ•„κ°€ λ†€μ΄ν•˜λ©° λ³΄μ—¬μ£ΌλŠ” λͺ¨λ“  것 듀은 λ†€μ΄μ˜ κ³Όμ •μ΄μž λ°°μ›€μ˜ 결과물이닀.

- μœ μ•„λŠ” λ†€μ΄ν•˜λ©° λ‹€λ₯Έ μ‚¬λžŒκ³Ό 관계λ₯Ό λ§Ίκ³  μ„Έμƒμ˜ μ€‘μš”ν•œ κ΅¬μ„±μ›μœΌλ‘œ μ„±μž₯ν•΄ κ°„λ‹€.

 

κΈ°μ‘΄μ—λŠ” ꡐ사가 κ³„νšν•œ μžμœ μ„ νƒν™œλ™μ„ μ€‘μ‹¬μœΌλ‘œ 놀이λ₯Ό μš΄μ˜ν•˜μ—¬ μœ μ•„κ°€ 자유둭게 μ£Όλ„ν•˜λŠ” 놀이에 ν•œκ³„κ°€ μžˆμ—ˆλ‹€.

→ κ°œμ • λˆ„λ¦¬κ³Όμ •μ—μ„œλŠ” μœ μ•„κ°€ 각자 μžμ‹ μ—κ²Œ κ°€μž₯ μ ν•©ν•œ λ°©μ‹μœΌλ‘œ 슀슀둜 λ†€μ΄ν•˜λ©° λ°°μš΄λ‹€λŠ” 점에 μ£Όλͺ©ν•˜μ—¬ μœ μ•„κ°€ μ£Όλ„ν•˜λŠ” 놀이λ₯Ό κ°•μ‘°ν•˜μ˜€λ‹€.

 

3. μœ μ•„μ˜ 놀이λ₯Ό μ§€μ›ν•˜κΈ° μœ„ν•œ κ΅μ‚¬μ˜ μžμœ¨μ„±

κ΅μ‚¬λŠ” μ „λ¬Έκ°€λ‘œμ„œ μœ μ•„μ˜ 놀이λ₯Ό μ΄ν•΄ν•˜κ³  μ§€μ›ν•œλ‹€.

μœ μ•„μ˜ 놀이 흐름에 따라 κ°€μž₯ μ ν•©ν•œ ꡐ윑적 지원이 무엇인지λ₯Ό 상황에 따라 νŒλ‹¨ν•˜κ³  μ‹€μ²œν•΄μ•Ό ν•œλ‹€.

ꡐ사가 μžμœ¨μ„±μ„ 기반으둜 μœ μ•„κ°€ λ†€μ΄ν•˜λ©° λ°°μš΄λ‹€λŠ” κ°€μΉ˜λ₯Ό λ―Ώκ³ 

'μœ μ•„κ°€ 쀑심이 되고 놀이가 μ‚΄μ•„λ‚˜λŠ” κ΅μœ‘κ³Όμ •'을 μœ μ•„μ™€ ν•¨κ»˜ μ‹€μ²œν•΄ 갈 수 μžˆλ„λ‘ ν•œλ‹€.

 

 

 

β…£. λˆ„λ¦¬κ³Όμ •μ˜ μ£Όμš” κ°œμ • λ‚΄μš©

더보기

1. κ΅­κ°€ μˆ˜μ€€μ˜ κ΅μœ‘κ³Όμ •μœΌλ‘œμ„œ ꡬ성 체계 확립

2. μœ μ•„·λ†€μ΄ 쀑심 κ΅μœ‘κ³Όμ • μž¬μ •λ¦½

3. 5개 μ˜μ—­μ˜ λ‚΄μš© κ°„λž΅ν™”

4. κ΅μ‚¬μ˜ μžμœ¨μ„± κ°•μ‘°

 

1. κ΅­κ°€ μˆ˜μ€€μ˜ κ΅μœ‘κ³Όμ •μœΌλ‘œμ„œ ꡬ성 체계 확립

β–§ κ΅­κ°€ μˆ˜μ€€μ˜ 곡톡 κ΅μœ‘κ³Όμ •μœΌλ‘œμ„œ 성격 λͺ…μ‹œ

성격을 μ‹ μ„€ν•˜μ—¬ λˆ„λ¦¬κ³Όμ •μ΄ 'κ΅­κ°€ μˆ˜μ€€μ˜ 곡톡 κ΅μœ‘κ³Όμ •'μž„μ„ λͺ…μ‹œν•˜μ˜€λ‹€.

'곡톡과정' →'κ΅μœ‘κ³Όμ •'

- μœ μ•„ : 3~5μ„Έ λͺ¨λ“  μœ μ•„κ°€ νŽΈκ²¬μ΄λ‚˜ 차별없이 μ–‘μ§ˆμ˜ ꡐ윑적 κ²½ν—˜μ„ ν•  수 μžˆλ‹€

- ꡐ사&κΈ°κ΄€ : λˆ„λ¦¬κ³Όμ • 운영의 μžμœ¨μ„±μ„ κ°€μ§€λ©΄μ„œλ„, κ΅­κ°€ μˆ˜μ€€κ΅μœ‘κ³Όμ •μ„ μš΄μ˜ν•΄μ•Ό ν•˜λŠ” μ±…μž„κ°μ΄ κ°•ν™”λœλ‹€.

- κ΅­κ°€ : λˆ„λ¦¬κ³Όμ •μ΄ ν˜„μž₯μ—μ„œ μ§€μ†μ μœΌλ‘œ 운영될 수 μžˆλ„λ‘ 행정적·μž¬μ •μ  지원을 ν•΄μ•Όν•˜λŠ” μ˜λ¬΄κ°€ μžˆλ‹€.

 

β–§ μΆ”κ΅¬ν•˜λŠ” 인간상 μ œμ‹œ

μœ μ•„κ°€ λˆ„λ¦¬κ³Όμ • 5개 μ˜μ—­μ˜ λ‚΄μš©μ„ κ²½ν—˜ν•˜λ©΄μ„œ μ–΄λ– ν•œ λͺ¨μŠ΅μœΌλ‘œ μ„±μž₯ν•΄ κ°€λŠ”μ§€μ— λŒ€ν•œ ꡐ윑적 비전을 λͺ…λ£Œνžˆ μ œμ‹œν•˜μ˜€λ‹€.

→ κ΅μœ‘κ³Όμ •μœΌλ‘œμ„œ ꡬ성 체계λ₯Ό ν™•λ¦½ν•˜μ˜€λ‹€.

 

β–§ μ΄ˆλ“±ν•™κ΅ κ΅μœ‘κ³Όμ •κ³Όμ˜ ꡬ성체계 및 κ΅μœ‘λ‚΄μš© 연계

- μ—­λŸ‰ μ€‘μ‹¬μ˜ 초·μ€‘등학ꡐ κ΅μœ‘κ³Όμ •μ˜ 반영

μ—­λŸ‰, 인간상, ꡐ윑λͺ©ν‘œλ“±μ„ μ΄ˆλ“±ν•™κ΅ κ΅μœ‘κ³Όμ •κ³Ό μ—°κ³„ν•˜κ³ μž ν–ˆλ‹€.

μ΄λ•Œ λˆ„λ¦¬κ³Όμ • 5개 μ˜μ—­μ˜ λ‚΄μš©μ€ μ΄ˆλ“±ν•™κ΅ 1ν•™λ…„μ˜ κ΅μœ‘λ‚΄μš©μ„ μƒνšŒν•˜μ§€ μ•Šλ„λ‘ μœ μ˜ν•˜μ˜€λ‹€.

(*μƒνšŒ: μ–΄λ–€ 기쀀보닀 μ›ƒλŽ(λ„˜μ–΄μ„œλ‹€))

유·μ΄ˆμ—°κ³„μ—μ„œ κ΅μœ‘λ‚΄μš©μ˜ κ³„속성, 계열성, 톡합성, 접합성을 확보 함

- 계속성 : μ„œλ‘œ λ‹€λ₯Έ κ΅μœ‘κ³Όμ •μ—μ„œ νŠΉμ • μš”μ†Œλ‚˜ 지식, κΈ°λŠ₯이 λ™μΌν•˜κ²Œ 쑰직(반볡)λ˜λŠ” 것

- 계열성 : κ΅μœ‘λ‚΄μš©μ΄ μ–‘μ μœΌλ‘œ ν™•λŒ€λ˜κ³  질적으둜 μ‹¬ν™”λ˜λŠ” 것

- 톡합성 : νŠΉμ •μš”μ†Œλ‚˜ 지식, κΈ°λŠ₯등이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μ„œλ‘œ μ—°κ²°λ˜λ„λ‘ κ΅¬μ„±λ˜λŠ” 것

   (μœ μ•„μ˜ κ²½ν—˜μ„ ν™•μž₯μ‹œν‚€κΈ° μœ„ν•΄μ„œ μ—¬λŸ¬ ꡐ윑 λ‚΄μš©μ„ 의미 있게 κ΄€λ ¨μ‹œμΌœ μ „μ²΄μ μœΌλ‘œ μ œμ‹œν•œ 것)

- μ ‘ν•©μ„± : 학ꡐ급 μ‚¬μ΄μ—μ„œ (유-초) κ°œλ…μ˜ 연결이 μ–΄λ–€ μ§€μ μ—μ„œ λ§Œλ‚˜λŠ” 것

 

2. μœ μ•„·λ†€μ΄ 쀑심 κ΅μœ‘κ³Όμ • μž¬μ •λ¦½

β–§ ꡐ사 쀑심 κ΅μœ‘κ³Όμ •μ—μ„œ μœ μ•„·λ†€μ΄ 쀑심 κ΅μœ‘κ³Όμ •μœΌλ‘œμ˜ λ³€ν™”

'μœ μ•„μ™€ 놀이'λ₯Ό μ΅œμš°μ„ μœΌλ‘œ μ‘΄μ€‘ν•˜λŠ” κ΅μœ‘κ³Όμ • κ°•μ‘°

ꡐ사가 미리 κ³„νšν•œ ν™œλ™μ„ μ€‘μ‹¬μœΌλ‘œ μ§„ν–‰λ˜λŠ” 'ꡐ사 쀑심' κ΅μœ‘κ³Όμ • → μœ μ•„ 주도적인 'μœ μ•„ 놀이 쀑심' κ΅μœ‘κ³Όμ •

ex) ꡐ사가 κ³„νšν•˜μ—¬ μ œμ•ˆν•˜λŠ” μžμœ μ„ νƒν™œλ™ μœ μ•„κ°€ μ£Όλ„ν•˜λŠ” λ†€μ΄λ‘œ λŒ€μ²΄ν•˜μ—¬ 운영

 

β–§ μΆ©λΆ„ν•œ λ†€μ΄μ‹œκ°„ 확보 ꢌμž₯

μΆ©λΆ„ν•œ λ†€μ΄μ‹œκ°„ : μœ μ•„κ°€ λͺ°μž…ν•˜μ—¬ 놀이λ₯Ό 즐길 수 μžˆλ„λ‘ μ—¬μœ λ‘­κ²Œ μ‹œκ°„μ„ 확보

μœ μ•„μ˜ μ•ˆμ „μ„ κ³ λ €ν•˜λ˜, μœ μ•„μ˜ 놀이가 μ΅œλŒ€ν•œ ν™œμ„±ν™”λ˜λ„λ‘ μ‹€λ‚΄μ™Έ λ†€μ΄ν™˜κ²½μ„ ν¬ν•¨ν•˜μ—¬ λˆ„λ¦¬κ³Όμ • 운영의 κ°œμ„ 

 

β–§ μœ μ•„ 놀이와 λ°°μ›€μ˜ μ˜λ―Έμ— λŒ€ν•œ μž¬μ΄ν•΄

기쑴에 μœ μ•„κ°€ 슀슀둜 λ†€μ΄ν•˜λ©° 배우고 μžˆλŠ”μ§€μ— λŒ€ν•œ κ±±μ •κ³Ό λΆˆμ•ˆμ΄ μžˆμ—ˆμŒ

→ μ΄μ œλŠ” ꡐ사가 κ°€λ₯΄μΉ˜μ§€ μ•Šμ•„λ„ μœ μ•„κ°€ λ†€μ΄ν•˜λ©° 슀슀둜 배울 수 μžˆμŒμ„ 이해해야 ν•œλ‹€.

κΈ°μ‘΄μ—” 놀이보닀 ν™œλ™μ„ 톡해 지식을 κ°€λ₯΄μΉ˜λ €κ³  함

→ μ΄μ œλŠ” 5개 μ˜μ—­μ˜ λ‚΄μš©μ΄ ꡐ사가 κ°€λ₯΄μ³μ•Ό ν•  λ‚΄μš©μ΄ μ•„λ‹ˆλΌ μœ μ•„κ°€ κ²½ν—˜ν•˜λ©° 슀슀둜 λ°°μš°λŠ” λ‚΄μš©μž„μ„ μ΄ν•΄ν•œλ‹€.

 

3. 5개 μ˜μ—­μ˜ λ‚΄μš© κ°„λž΅ν™”

3~5μ„Έ 연령별 λˆ„λ¦¬κ³Όμ •μ˜ κ³Όλ‹€ν•œ μ„ΈλΆ€λ‚΄μš©μ„ κ΅μœ‘κ³Όμ • λŒ€κ°•ν™” κ²½ν–₯에 따라 κ°„λž΅ν™”ν–ˆλ‹€.

(*λŒ€κ°•ν™”: μ΅œμ†Œν•œμ˜ κΈ°μ€€λ§Œμ„ μ œμ‹œν•¨, λŒ€-κ°•ν™”X / λŒ€κ°•-ν™”O)

- κ΅μœ‘κ³Όμ • λŒ€κ°•ν™”μ˜ λͺ©μ  

  → ν•™μŠ΅μžμ˜ ν•™μŠ΅ 뢀담을 쀄이고 & ν•™μŠ΅κ²½ν—˜μ˜ μ§ˆμ„ κ°œμ„ ν•˜λŠ” 것이닀.

- μ—­λŸ‰μ€‘μ‹¬μ˜ κ°œμ • & κΈ°μ‘΄μ˜ 369개의 μ„ΈλΆ€λ‚΄μš©μ„ 59개의 λ‚΄μš©μœΌλ‘œ κ°„λž΅ν™” 함

 

β–§ μœ μ•„κ°€ κ²½ν—˜ν•΄μ•Ό ν•  λ‚΄μš©μ„ μ—°λ Ή ꡬ뢄 없이 μ œμ‹œ

μœ μ•„κ°€ κ²½ν—˜ν•΄μ•Ό ν•  λ‚΄μš©μ„ 연령에 따라 μΈμœ„μ μœΌλ‘œ μ œν•œν•˜κΈ° μ–΄λ ΅λ‹€.

λ˜ν•œ, 연령별 ꡬ뢄이 κ°œλ³„ μœ μ•„μ˜ λ°°μ›€μ˜ νŠΉμ„±μ„ μ œν•œν•  수 μžˆλ‹€λŠ” 우렀λ₯Ό λ°˜μ˜ν•œ 것이닀.

κ΅μ‚¬λŠ” 59개 λ‚΄μš©μ„ μœ μ•„κ°€ μžμ‹ μ—κ²Œ κ°€μž₯ μ ν•©ν•œ λ°©μ‹μœΌλ‘œ λ†€μ΄ν•˜λ©° λ°°μš°λŠ” κ²½ν—˜μœΌλ‘œ 이해해야 ν•œλ‹€.

→ μœ μ•„κ°€ λ†€μ΄ν•˜λŠ” μ‹€μ œ λ‚΄μš©μ„ μ€‘μ‹¬μœΌλ‘œ λˆ„λ¦¬κ³Όμ •μ„ μš΄μ˜ν•  수 μžˆλ‹€.

 

β–§ κ°„λž΅ν™”λœ λ‚΄μš©μœΌλ‘œ κ΅μ‚¬μ˜ λˆ„λ¦¬κ³Όμ • μ‹€μ²œ 지원

κ΅μ‚¬λŠ” κ³Όλ‹€ν•œ λ‚΄μš©μ„ λͺ¨λ‘ κ°€λ₯΄μ³μ•Ό ν•œλ‹€λŠ” μƒκ°μ—μ„œ λ²—μ–΄λ‚˜μ„œ 

κ°„λž΅νšŒλœ λ‚΄μš©μ„ μœ μ•„μ˜ 놀이λ₯Ό ν†΅ν•œ 배움과 μ—°κ²°ν•˜μ—¬ μ΄ν•΄ν•¨μœΌλ‘œμ¨

μœ μ•„ 놀이 쀑심 κ΅μœ‘κ³Όμ •μ„ μš©μ΄ν•˜κ²Œ μ‹€μ² ν•œ 수 μžˆλ‹€.

 

4. κ΅μ‚¬μ˜ μžμœ¨μ„± κ°•μ‘°

β–§ κ΅μœ‘κ³Όμ • λŒ€κ°•ν™” κ²½ν–₯을 λ°˜μ˜ν•˜μ—¬ κ΅μ‚¬μ˜ μžμœ¨μ„± κ°•μ‘°

κ΅μœ‘κ³Όμ •μ˜ μ΅œμ†Œν•œμ˜ 기쀀을 μ œμ‹œν•˜μ—¬ κ΅μ‚¬μ˜ μžμœ¨μ„±κ³Ό 닀양성을 μ΅œλŒ€ν•œ μ‘΄μ€‘ν•˜μ˜€λ‹€.

κ΅μ‚¬μ˜ μžμœ¨μ„±μ΄ μ€‘μš”ν•œ μ΄μœ λŠ”

→ ν•™μŠ΅μž μ€‘μ‹¬μ˜ 배움을 μ‹€ν˜„ν•˜λŠ” 데 κ΅μ‚¬μ˜ ꡐ윑적 νŒλ‹¨μ΄ μ€‘μš”ν•œ 역할을 ν•˜κΈ° λ•Œλ¬Έμ΄λ‹€.

(μœ μ•„μ˜ λ†€μ΄λŠ” μ˜ˆμΈ‘ν•˜κΈ° μ–΄λ ΅κ³ , 상황에 따라 λ‹€μ–‘ν•˜κ²Œ μΌμ–΄λ‚˜λ―€λ‘œ κ΅μ‚¬λŠ” λ‹€μ–‘ν•œ 상황 μ†μ—μ„œ κ°€μž₯ μ ν•©ν•œ 놀이지원을 ν•΄ 쀄 수 μžˆμ–΄μ•Ό ν•œλ‹€.)

 

β–§ κ³„νšμ•ˆ ν˜•μ‹κ³Ό λ°©λ²•μ˜ μžμœ¨ν™”

κ·Έλ™μ•ˆ λ‹Ήμœ„μ μ΄κ³  ν˜•μ‹μ μœΌλ‘œ μž‘μ„±ν–ˆλ˜ μ—°κ°„, μ›”κ°„, μ£Όκ°„, 일일 κ³„νšμ•ˆμ˜ ν˜•μ‹κ³Ό λ‚΄μš©μ„ κ°œμ„ ν•˜μ—¬ λ‹€μ–‘ν•œ λ°©μ‹μœΌλ‘œ κ³„νšμ•ˆμ„ μž‘μ„±ν•  수 μžˆλ‹€.

(*λ‹Ήμœ„μ  : λ§ˆλ•…νžˆ κ·Έλ ‡κ²Œ λ˜μ–΄μ•Ό ν•˜λŠ” 것 / λ‹Ήμ—°μ‹œμ—¬κ²¨μ§€λ˜ 것)

μœ μ•„μ˜ 놀이λ₯Ό 적극적으둜 μ§€μ›ν•˜κΈ° μœ„ν•΄μ„œλŠ” κ³„νšμ•ˆμ„ 사전에 μž‘μ„±ν•˜λŠ” 방식을 μ΅œμ†Œν™” ν•˜λŠ” 것이 μ€‘μš”ν•˜λ‹€.

사전 κ³„νšμ„ μ΅œμ†Œν™” ν•¨μœΌλ‘œμ¨ μœ μ•„κ°€ μ‹€μ œ λ†€μ΄ν•˜λŠ” λ‚΄μš©κ³Ό κ΅μ‚¬μ˜ μ§€μ›κ³„νšμ„ 자율적으둜 κΈ°λ‘ν•˜λŠ” λ°©μ‹μœΌλ‘œ κ³„νšμ•ˆμ„ κ°œμ„ ν•΄κ°ˆ 수 μžˆλ‹€.

 

β–§ ν₯λ―Έ μ˜μ—­μ˜ 운영 방식 μžμœ¨ν™”

기쑴의 κ³ μ •λœ ν₯λ―Έμ˜μ—­μ˜ 개수, μœ ν˜•, 운영 방식 등을 자율적으둜 κ°œμ„ ν•˜μ—¬ 자유둜운 놀이가 κ°€λŠ₯ν•˜λ„λ‘ ν–ˆλ‹€.

μœ μ•„μ˜ 놀이가 미리 κ³„νšν•œ μƒν™œμ£Όμ œμ— λ§žμ§€ μ•Šλ”λΌλ„ μœ μ•„μ˜ 관심과 생각을 μš°μ„ μ μœΌλ‘œ μ‘΄μ€‘ν•˜κ³  μ§€μ›ν•΄μ•Όν•œλ‹€.

(ex, 곡룑에 관심을 λ³΄μ΄λŠ” μœ μ•„λ“€μ„ μœ„ν•΄ 곡룑과 κ΄€λ ¨λœ ꡐꡬ듀을 λ„£μ–΄μ£Όκ³  μœ μ•„λ“€μ—κ²Œ "우리 이 μ˜μ—­ 이름을 무엇이라고 ν• κΉŒ?"라고 λ¬Όμ–΄λ³Έ λ’€ μœ μ•„λ“€μ΄ μ›ν•˜λŠ” 이름을 λΆ™μ—¬ 'μ₯¬λΌκΈ°μ›”λ“œ'μ˜μ—­μ„ λ§Œλ“€μ–΄μ€€λ‹€.)

 

β–§ 5개 μ˜μ—­ 톡합 λ°©μ‹μ˜ λ‹€μ–‘ν™”

μœ μ•„λŠ” λ†€μ΄ν•˜λ©΄μ„œ μžμ—°μŠ€λŸ½κ²Œ 5개 μ˜μ—­μ„ ν†΅ν•©ν•˜μ—¬ κ²½ν—˜ν•œλ‹€.

λ˜ν•œ 미리 정해진 μƒν™œμ£Όμ œκ°€ μ•„λ‹ˆλ”λΌλ„,

μœ μ•„μ˜ λ†€μ΄μ—μ„œ λ‚˜νƒ€λ‚˜λŠ” 주제, κ·Έλ¦Όμ±…, 사물 등을 ν™œμš©ν•˜μ—¬

μœ μ•„μ˜ 관심과 ν₯λ―Έλ₯Ό μ€‘μ‹¬μœΌλ‘œ λˆ„λ¦¬κ³Όμ •μ„ ν†΅ν•©μ μœΌλ‘œ μ‹€μ²œν•  수 μžˆλ‹€.

 

β–§ ν‰κ°€μ˜ μžμœ¨ν™”

κΈ°κ΄€κ³Ό ν•™κΈ‰ μˆ˜μ€€μ—μ„œ ν‰κ°€μ˜ 자율적 μ‹œν–‰μ„ κ°•μ‘°

ꡐ사가 λ†€μ΄ν•˜λ©° λ°°μš°λŠ” μœ μ•„μ˜ μ‹€μ œ κ²½ν—˜μ„ 평가와 μ—°κ³„ν•˜μ—¬ μ΄ν•΄ν•˜λ„λ‘ ν‰κ°€μ˜ μžμœ¨μ„±μ„ 보μž₯ν•˜μ˜€λ‹€.

κ³ λ €ν•΄μ•Όν•  핡심사항은 ν‰κ°€μ˜ λͺ©μ , λŒ€μƒ, 방법, κ²°κ³Όν™œμš©μœΌλ‘œ λ‚˜λˆ„μ— κ°„λž΅ν•˜κ²Œ μ œμ‹œν•˜μ˜€λ‹€.

 

λˆ„λ¦¬κ³Όμ •μ„ μš΄μ˜ν•˜λŠ” μΌμƒμ†μ—μ„œ μœ μ•„κ°€ μ‹€μ œ λ†€μ΄ν•˜λŠ” λ‚΄μš©κ³Ό κ΅μ‚¬μ˜ 지원 λ‚΄μš©μ„ κΈ°λ‘ν•œ κ³„νšμ•ˆ 등을

μœ μ•„ 평가 및 λˆ„λ¦¬κ³Όμ • 운영 평가와 μ—°κ³„ν•˜μ—¬ ν™œμš©ν•  수 μžˆλ„λ‘ ν•˜μ˜€λ‹€.

 

 

 

β…€. κ°œμ • λˆ„λ¦¬κ³Όμ •μ˜ ꡬ성